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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월 20일 수요일

루니아전기 한국 1월 스틱스 샘물 패치

 
1 스틱스 샘물 패치! 모든 것을 밝힌다!


안녕하세요 Sean 입니다.

지난 1 14()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된 1 패치 내역 , “스틱스 샘물의 내용물 변경 대해
공식 홈페이지에서 많은 의견들이 오가고 있는 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몇몇 루니안들이 염려하시는
부분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 또, 저희 올엠 개발진의 기획 의도를 상세히 전달하고자 합니다.


-루니안들, 이런 걱정이시죠?

새로운 추출 보상 & 그린 크리스탈 사과 구성품 변경

새로운 추출 보상과 그린 크리스탈 사과의 내용물 변경에 대해서 루니안들이 가장 크게 우려하고
계시고, 건의하는 부분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지금까지 열심히 안드로이드세트처럼 좋은 스텟을 지닌 치장성 아이템을 수집해 왔는데,
새롭게 더 좋은 스텟을 지닌 치장성 아이템이 등장했다.

          2.치장성 아이템을 수집하는 목적이 능력치를 위한 것도 있지만, 자신이 원하는 개성있는
               디자인을 위한 부분도 있는데 이번 치장성 아이템 시스템의 변경이 능력치 위주로 것 같다.

          3.지난 11 염료 시스템이 새롭게 도입된 , 원하는 치장성 아이템을 꾸미기 위해 염료를 구해
              모두 적용시켰는데, 또 새롭게 더 좋은 치장성 아이템이 나왔다.



그럼, 이제 위에 언급된 루니안들의 우려사항들을 이제 하나하나씩 풀어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3단계 치장성 아이템 & 치장성 아이템의 순환 구조

:필요에 따라 치장성 아이템을 추출 & 재활용!



그 동안 스틱스 샘물에서 나오던 치장성 아이템이 많은 인기를 구가했던 원인은 치장성 아이템의
매력적인 디자인도 이유가 될 수 있겠지만, 게임 내에서 조금 높은 스텟을 부여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11 염료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기 전까지 능력치 쪽을 강하게 원하는 루니안들은 안드로이드
아이템을 구했고, 디자인을 중시하는 루니안들은 캐시샵에서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의 치장성 아이템을
구매하였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염료 시스템 업데이트 이후, 기존에는 캐시샵에서 구매하는 치장성
아이템에만 붙일 있던 스킬+ 염료 시스템으로 풀리면서 능력치를 원하던 루니안들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하지만, 게임은 서비스 횟수를 더해감에 따라 계속 신규 컨텐츠가 업데이트되고 발전해나가는 상황에서
캐시 아이템의 스텟은 물론 그린 크리스탈 사과에서 나오는 치장성 아이템의 스텟도 큰 변화 없이
제자리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 치장성 아이템에 예전과 동일한 스텟이 부여되지만, 새로운 컨텐츠가 계속 나오면서
치장성 아이템이 차지하고 있는 스텟의 비율이 예전보다 매우 낮아졌습니다.
감정, 강화, 빛강화 등은 게임의 발전에 따라 현재 루니아전기실정에 맞도록 조정이 되었지만,
치장성 아이템의 경우는 그렇지 못했기에 보다 높은 스텟의 치장성 아이템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상황이 그렇다 하더라도 저희 개발진은 루니안들이 기존에 구매한 치장성 아이템의 가치를
모두 하락시키고, 높은 스텟을 가진 새로운 치장성 아이템을 루니안에게 판매하려고 생각한 것은
아닙니다. 루니안들마다 게임에서 추구하는 가치는 다양합니다. 어떤 루니안은 더 스텟으로 더욱 힘을
강하게 키우고 싶어하고, 다른 루니안은 캐릭터의 외향이 매력적이게 보이고 싶어하는 등
치장성 아이템에 있어서도 이제 루니아들이 추구하는 게임의 목적에 따라 구분을짓자는 것이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 방향입니다.


<치장성 아이템 세가지 분류>

          1. 스텟은 전혀 붙어있지 않지만, 다양하고 매력적인 디자인을 가진 치장성 아이템

          2. 약간의 스텟이 적용되어 있으며, 게임 내에서 약간의 노력으로 획득할 있는 치장성 아이템
             그린 크리스탈 사과에 담겨있는 치장성 아이템

          3. 누구보다도 강해질 수 있지만 모두가 가질 수는 없는 치장성 아이템
             – 퍼블 크리스탈 사과에 담겨있는 치장성 아이템

이렇게 총 세가지의 타입으로 치장성 아이템을 분류하였으며, 과정에서
새로운 그린 크리스탈 사과에 담겨있는 치장성 아이템 세가지 분류중 2번에 해당합니다.
여전히 다양한 디자인의 치장성 아이템을 루니안은 캐시샵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치장성 아이템에서 단순히 기능이 더 좋은 두가지(2, 3) 제작한 것이 아니라,
 세가지 종류의 치장성 아이템을 필요에 따라 순환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 치장성 아이템의 가치를 추출황금빛 주화라는 하나의 기준으로 통일해 루니안들이
언제든지 치장성 아이템을 착용한 상태에서 새로운 치장성 아이템을 원하게 될 경우
추출을 통해서 치장성 아이템의 가치의 거의 전부를 황금빛 주화 돌려받을 있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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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가지 치장성 아이템의 순환 구조>

스텟이 없는 치장성 아이템을 추출할 경우 1/2개의 황금빛 주화를,
그린 크리스탈 사과에서 나오는 아이템을 추출할 경우에는 2/4개의 황금빛 주화를,
퍼플 크리스탈 사과에서 나오는 아이템을 추출할 경우에는 4/8개의 황금빛 주화를 획득하게 됩니다.

퍼플 크리스탈 사과를 교환하는데 필요한 주화의 개수가 12개임을 생각해 ,
이러한 추출 나오는 주화의 개수는 해당 아이템이 가지는 가치와 거의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퍼플 크리스탈 사과 구성품 오래된 치장성 세트는 퍼플 크리스탈 사과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해당 셋트가 구성품에서 빠지고 그 세트를 교환할 수 있는 개별적인 퀘스트가 생성됩니다.

이 퀘스트는 8개의 황금빛 주화 상자를 교환할 있게 됩니다. 퍼플 크리스탈 사과는 현재 게임 내에
존재하는 최고의 스텟을 가진 치장성 장비 아이템들로 구성되어 있어 그에 따른 희소성에 의해서
가격이 책정되어 있으며, 퍼플 크리스탈 사과에 들어있는 최상위 세트가 개별적인 퀘스트로
빠져 나오기 위해서는 6개월의 시간이 걸립니다. , 개별적인 퀘스트로 빠져나온
아이템의 경우는 이미 6개월 전에 최고였던 아이템이기에 '황금빛 주화’ 8개라는 가치가 책정 되게 된 것입니다.

스텟이 없는 아이템과 그린 크리스탈 사과에서 획득하는 치장성 아이템, 그리고 퍼플 크리스탈
사과에 들어있는 치장성 아이템은 각각 가치 차이가 있지만, 추출 시스템을 통해서 하나의
통일된 기준으로 교환이 되고, 이를 통해서 상위 장비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황금빛 주화가 거래가 가능하고, 그린 크리스탈 사과나 안의 구성품 그리고
퍼플 크리스탈 사과에 들어있는 아이템이 거래가 가능하기에,
루니안은 추출과 시장 시스템을 이용해서 자신에게 불필요한 아이템을 자신이
필요한 유용한 아이템으로 더욱 원활하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단지, 원활한 순환 시스템을 이루기 위해서는 현재의 테스트 서버에 설정된 가격에서 조금의
수정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린 크리스탈 사과의 내용물이 변경이 되면서,
그린 크리스탈 사과를 교환하기 위한 스틱스 샘물은 현재 7개에서 20개로 변경되게 됩니다.
(현재 시장에 그린 크리스탈 사과를 판매하려고 생각 중인 분은 패치 이후
크리스탈 사과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스틱스 샘물 20개가 필요하오니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와는 반대로, 캐시샵에서 판매하는 치장성 아이템의 경우 가격이 50% 정도 내려가게 됩니다.
중요 파트인 머리, 가슴, 다리, 무기는 기간에 따라 500, 1000, 2000원에 판매할 계획이며,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는 파트( ) 250, 500, 1000원에 판매할 계획입니다.
, 무제한 치장성 아이템의 가격은 기존 판매가격의 절반이 되는 것입니다.



획득 위치
가격
추출 결과
스텟이 없는 치장성
캐시샵에서 단품구매
현재 가격의 50%
황금빛 주화 1/2
일반 스텟의 치장성 아이템
그린 크리스탈 사과
스틱스 20
황금빛 주화 2/4
높은 스텟의 치장성 아이템
퍼플 크리스탈 사과/
세트 상자 획득 퀘스트
황금빛 주화 12/
황금빛 주화 8
황금빛 주화 4/8


이와 같은 순환 구조가 완성되게 됨에 따라, 루니안은 언제든지 캐시의 소모 없이 게임 내 골드
로 스텟이 붙어있는 치장성 아이템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골드가 부족하지만 디자인적인
측면의 치장성 아이템을 원하는 루니안은 캐시샵을 통해 스텟이 없는 치장성 아이템을 획득하였
다가, 불필요하게 되면 게임의 골드 혹은 황금빛 주화 거쳐서 스텟이 붙은 치장성 아이템으로
이를 교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치장성 아이템 순환 VS 염료 시스템 충돌에 대해


:보상 정책을 준비했습니다!




염료 시스템은 치장성 아이템에 능력과 스킬을 추가로 부여해 주는 것으로 치장성 아이템의
디자인과 레벨에 따른 정해진 조합만이 가능하였던 단점을 수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 루니안이 원하는 치장성 아이템이 있지만, 레벨이 맞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원치 않는
디자인을 구매할 수 밖에 없는 것에 대해 많은 루니안들이 개선을 건의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 염료 시스템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기적인 차이로 인해 이번 업데이트 후, 그동안 치장성 아이템과 염료에 관심이
많았던 루니안은 상대적으로 피해를 보는 형태가 되었고, 이를 해결해달라는 많은
건의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내부적으로 여러 가지 논의를 거쳤고,
많은 아이디어들이 나왔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염료 추출이라는 신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도 고려해보았지만,
저희는 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형태로 루니안들에게 보상을 하고자 합니다.

, 기존에 가지고 있는 치장성 아이템의 추출할 지 여부는 루니안의 선택에 달렸지만,
새로 나오는 치장성 아이템으로 인해 기존에 염료 시스템을 열심히 사용한
루니안이 피해를 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기에,
패치 이후 염료를 대거 할인해서 판매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존에 캐시샵에서 직접적으로 판매하지 않고 있었던
진스킬 염료 또한 보상의 차원에서 앞으로는 캐시샵에서 구할 수
있도록 판매를 할 것입니다. 물론 진스킬 염료도 동일하게 할인을
예정입니다. (궁극 스킬과 2차 궁극 스킬의 경우는 적용시킨 루니안들이
 많지 않고, 원하는 부위에 적용시킬 있기에 판매에서 제외시킵니다.)



 -오래 전부터 많은 고민을 해왔습니다.


  
상당히 오래 전부터 준비해왔던 시스템이 위와 같이 게임 내에서 누구나 원하면 치장성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고, 끊임없이 나오는 새로운 디자인의 치장성 아이템을 구하기 위해
자신이 이미 구비한 치장성 아이템의 가치를 완전히 사장시키는 것이 아닌 재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고려할 부분도 많았고,
현재 게시판에서 루니안 여러분이 걱정하는 것과 같이 현재의 시스템과의 충돌 문제도
있었습니다. 그랬기에 이를 해결할 있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많이 고민했습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예전의 추출 시스템이나, 염료 시스템과 같은 시스템들이
먼저 나왔지만 하나의 그림으로 이어지지 못해 루니안들에게 혼란을 준
점은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더욱 부담없는 가격으로 원하는 치장성 아이템의 디자인을
구매할 수 있으며, 굳이 캐시를 사용하지 않아도 치장성 아이템을 구할 수 있고,
또한 자신이 사용하던 치장성 아이템을 이상 창고에 묵혀둘 필요 없이
그 가치 거의 그대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당장에 불어올 변화에 대해 많은 루니안들이 보여주신 진심어린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에 대해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당장의 변화에 따른
혼란보다는 앞으로 더욱 자유도와 활용도가 높아지는 치장성 아이템에 대한 부분을
기대해 주십사 하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저희 개발진은 루니안들 의견 귀담아 듣고, 발전하는 루니아전기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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