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s List

2013년 5월 15일 수요일

'주인공'에게는 이게 필수! 초능력 없이 주인공 되는 올엠의 세 가지 방법


영화 '슈퍼맨' 에서 평범한 회사원 클라크는 사실, 외계에서 온-_-;; 초능력자입니다.
안경 끼고 양복 입은 클라크는 평소에는 마치 엑스트라처럼 전혀 눈에 띄지 않는 존재죠.
하지만 위기가 발생했다 하면, 클라크는 회전문 몇 바퀴를 순식간에 돌고 나서
빨간 S자에 파란 타이즈도 전혀 부끄럽지 않은 놀라운 초능력자,
슈퍼맨 시리즈의 주인공인 '슈퍼맨'으로 변신합니다.

슈퍼맨처럼 하루의 업무를 파바박! 손이 안 보이도록 해치우고 싶지만,
현실은 따뜻하고 노곤한 날씨에 꾸벅꾸벅 졸기 일쑤인 요미... ㅠㅠ
이래서는 안돼! 라는 위기감 속에 무언가 동기부여가 될만한 것을 찾아 나섰습니다.



<크리티카>의 개발총괄 PD 김영국 이사님이 예전에 사내웹진에서 소개해 주셨던 사례 하나,  
자기 분야에서 주인공이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너무나 잘 설명하고 있는 사례였는데요.
뭔가 현재 올엠에서 일하고 있는 분들과 은근 겹쳐 보이는 이유는 뭘까요?

김영국 이사님이 들려주신 평범한 올엠인을 올엠의 주인공, "슈퍼맨"으로 만드는 세 가지 비결!
지금 공개합니다! +_+


대우 중공업의 김규환 명장, 
사환에서 '명장'이 되다! 

“목숨을 걸어도 사람은 쉽게 죽지 않는다.” 라는 강의를 하는 분이 있습니다. 
바로 대우 중공업의 김규환 명장입니다.
"힘들고 어려운 길은 반드시 행복으로 가는 길입니다.
목숨 걸고 노력하면 안되는 일이 없습니다.
내가 하는 분야에서 아무도 다가올 수 없을 정도로
정상에 오르면 돈이 문제가 아닙니다." 
국민학교도 나오지 못한 15살의 소년가장이었던 김규환 명장은 사환으로 대우 중공업에 입사해
하이타이로 기계 2612개를 일일이 뜯어서 닦는 동안 '야, 이 XX' 에서 '김군'으로 호칭이 변할만큼
기계에 대해서만큼은 인정받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난생 처음 보는 컴퓨터를 뜯어서 물로 닦는 사고를 친 명장은
'알아야 겠다' 는 욕구를 가지고 기술을 공부하기 시작합니다.
그 전까지 국가기술자격 학과에서 9번 낙방, 1급 국가기술자격에 6번 낙방, 2종 보통운전 5번 낙방하고
창피해 1종으로 전환하여 5번 만에 합격할 정도로 공부와 인연이 멀어 사람들은 새대가리라고 비웃기도 했다는 명장.
하지만 현재 그는 우리나라에서 1급 자격증을 최다 보유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제안 2만 4천 6백 12건, 국제발명특허 62개의 보유자이기도 하지요.

:: 강의 중인 김규환 명장.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목숨을 건다면 못할 일은 없다! ::

이런 그의 성공 뒤에는 하루 한 문장씩 외워서 5개 국어를 하게 된 노력이 숨어있었습니다.
문제를 발견하면 하루 종일 몇 달이라도 생각해 개선점을 찾고,
단 1도의 온도차가 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위해 2년 6개월 동안 공장에 모포를 깔고
토막잠을 자 가며 연구를 계속하는 끈질긴 노력이 명장을 '명장'으로 만든 것이죠.

"한 번 밖에 없는 인생 돈의 노예가 되지 마세요.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나의 인생이라고 생각하고,
지금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 영화를 얻게 됩니다." 

놀라운 성공 뒤에 숨어있는 사소하지만 꾸준한 노력들,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고요?
하지만 멀리 가지 않아도, 올엠에서도 찾아 볼 수 있는 사례랍니다 'ㅁ'/
새로운 장르에 욕심이 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만들고 있는 게임의 장르에서
먼저 최고가 된 후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겠다는 우직한 십 년 동안의 노력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크리티카>만 봐도 알 수 있으니까요 :D


올엠의 디자인 총괄 권혁 이사님, 
컴맹에서 '차세대 디자인 리더' 가 되다!


게다가, 당장 올엠 안에서도 노력을 통해 스스로의 분야에서 주인공이 된 분이 계시다는 거!
바로 올엠의 디자인 총괄 이사인 권혁 이사님입니다.

<크리티카>의 개발을 맡고 계신 김영국 이사님의 중학교 동창인 권혁 이사님은 대학 시절,
김영국 이사님의 권유에 의해 올엠에 합류하시게 되는데요.

관련링크 올엠의 창립 스토리! [1%] 올엠의 역사 '봉천동 오락실-루니아전기-크리티카'

대우 중공업 김규환 명장과 권혁 이사님의 평행이론, 요거 아주 흥미롭답니다 :)


:: 올엠 설립자 3인의 변.천.사... (왼쪽부터 김영국 이사님, 이종명 대표님, 권혁 이사님!) ::


사환이었던 김규환 명장, 권혁 이사님은 컴맹이었다? 

미대 전공자가 아닌 권이사님이 올엠의 디자인 총괄 이사가 되시기까지의 스토리.
놀랍게도, 회사를 처음 설립할 때만 해도 권이사님은 포토샵은 커녕
컴퓨터 끄는 방법조차 잘 몰랐던 컴맹이셨다고 합니다-_-;


정식으로 디자인을 배운 적도 없는 권이사님은 먼저 "뛰어난 디자인"을 섭렵하겠다고
하루에 잠 자는 시간을 빼놓고 완전히 공부와 일에만 몰두하시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뛰어난 디자인'들을 찾아서 하루 온종일 그 그림들을 따라하고, 조금씩 바꿔보는 공부였죠.

이 모습을 본 김이사님이 "똑같이 따라하는 게 공부가 돼?" 라는 묻자,
"나는 색감이 없으니 세련된 색감을 배우기 위해서 세련된 것을 똑같이 따라해 보는거야."라는 대답이 돌아왔다는군요.

포기하지 않으면? 반드시 결과가 돌아온다! 

이렇게 무섭게 예쁜 것들만 보고 베껴보기를 몇 개월,
그러더니 어느 순간부터 권이사님의 손에서 세련된 감각이 나오기 시작했고,
장난치기 좋아하는 성격이 '창의성'이라는 옵션이 붙은 무기가 되기 시작한 거죠.

결국,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영화 '취화선' 홈페이지가 바로 권이사님의 손에서 탄생!

:: 당시 칸 국제광고제에서 은사자상을 수상한 영화 '취화선'의 홈페이지! :: 

산업자원부에서 선정한 9인의 대한민국 "차세대 디자인 리더"에 선정되기도 하고,
예술의 전당에서 초청해 전시회도 열리는 영예를 차지하셨을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비 유학생이 되어 영국에서 정식으로 석사 학위까지 따셨습니다.

관련링크 [매일경제] 차세대 디자이너 선정 '취화선'사이트로 국제무대 신고

컴퓨터를 켜지도 못하던 친구가 무섭게 성장하여 차세대 디자인 리더가 되는 것을 옆에서 지켜본 김영국 이사님은,
사내 칼럼에서 "권이사님은 말 그대로 '목숨을 걸고 죽도록' 노력했다고 말할 수 있다"고 언급하셨습니다.

올엠인들, 주인공이 되다! 

여러분들 주변에도 분명 이런 분들이 더 계실 거에요. 지금 올엠에도 몇몇 분이 이런 끼(?)로 주목받고 계시답니다.
이런 분들은 올엠 뿐만 아니라 사회 어디에서도 성공하실 수 있는 아우라(?)가 풍기는데요.

:: 이...이런 아우라?.... ::

고졸 인턴 사원, <크리티카>의 엔진을 만들다! 

<크리티카>와 <루니아>는 올엠에서 자체 개발한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이라는 사실은
여러 언론 매체에서도 이미 다루었던 사실이라, 알고 계신 분도 많을 거에요.
이 엔진을 담당하고 있는 올엠인은 바로 7년 전 고졸 인턴으로 입사하셨던 분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초반에는 컴퓨터의 유지 보수를 맡는 고졸 인턴으로 입사하셨던 모 파트장님.

고등학교 재학 시절부터 꾸준히 게임을 만드는 것을 반복하면서,
꾸준히 자신의 길을 걸어오고 준비해오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올엠에 입사해 드디어 자신이 빛을 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나게 된 것이죠.

올엠에 입사해 주어진 과제와 상황들을 헤쳐나가면서,
어느새 올엠의 게임 엔진을 담당하는 파트장으로 당당히 자리를 잡으셨답니다!


얼마 전 '사내 우수사원'으로 선정되어 진행했던 웹진 인터뷰에서 남긴 답변은
파트장님의 노력을 한 눈에 보여주는 말씀이기도 했습니다.

Q. 일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시는 때는 언제인가요?
A. 한 가지 일을 끈질기게 물고 늘어져서 해결 되었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이것이 바로 내가 있는 자리에서 '주인공'이 되는 비결 아닐까요?

'주인공의 법칙' 3 가지! 
정말 하고 싶은 것을, 열심히, 해 내는 것! 

정말, 성공과 성취는 단순히 열심히 하는 것 뿐 아니라 정말 해 내고야 마는 것에서 이루어 지는 것 같습니다.

재미있어질 때까지 죽도록 해보지도 않고 포기하면 너무 재미없지 않은가요?ㅠ_ㅠ
적어도 재미있을 것 같으니 시작한 일이라면, 더더욱 그 재미를 맛보지 못하고 끝나는 건 아쉬운 일이죠 :)

올엠이 재미있는 것을 마음껏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그렇게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이유도
그래야 내가 재미있는 만큼 남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인 것 아닐까요?

남이 만들어 주기를 기다리기 보다 내가 나서서 움직이는 만큼 더욱 재미있어지는 것,
내가 주도적으로 스토리를 실행해 나가는 주인공이 되는 것,
그것이 바로 올엠 뿐 아니라 어디서든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의 제 1조건인 것 같습니다.


:: 불가능,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



오늘 하루, 주인공으로 지내셨나요? :D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올엠블로그에 자유롭게 댓글을 달아주세요.

Share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