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렇게 첫 포스팅을 하게 되어 기쁘고, 반갑게 생각합니다.
올엠 블로그를 통해 앞으로 루니안 여러분들과 더 가깝고, 깊게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했으면 합니다.
올엠 블로그를 통해 앞으로 루니안 여러분들과 더 가깝고, 깊게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했으면 합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올엠 블로그가 오픈한 지난 4월 30일(목)에 루니아도 4월 정기 업데이트를 진행했죠.
올엠 블로그가 오픈한 지난 4월 30일(목)에 루니아도 4월 정기 업데이트를 진행했죠.
사실 멋지~게 <루니아 개발 25시>에 첫 포스팅을 올리려고 했는데,
정신없는 패치와 계속되는 야근으로 블로그를 제대로 돌아보지 못했습니다. ㅜㅜ
이번 주도 루니아 개발자들 모두 계속 비상 체제네요.
이런 긴박한 상황 속에서도 개발자들은 이후 진행될 빡빡한 개발 일정도 두렵지만(?),
사실 루니안들의 패치 후 반응이 제일 궁금하고, 두려운 게 사실입니다.
그 중에서도 4월 패치 중,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파티 시스템”에 대한 논란이 뜨겁게 일고 있더군요.
그래서..오늘 “파티 시스템(Party System)”에 대해 좀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런 패치가 되기 전, 어떠한 분석이 이루어졌고, 구체적으로 어떤 이유에서,
이런 “파티 시스템” 개편이 일어났는 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번에 대폭 개편된 파티 시스템은 건의 게시판이나, 유저 간담회에서 실제로 루니안들이 건의하셨던
부분들을 취합해 수정을 진행했던 것이었습니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1. 파티를 모아야 하는데 거래만 잔뜩 있어서 불편하다.
2. 파티를 파티 목록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에피소드 채팅으로 모으게 된다.
3. 특정 캐릭터만 차별해서 파티에 받는다. (왕따 캐릭터)
거기에 더해서 개발자들이 패치 전에 파티 시스템에 대해 분석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티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사에서 가장 게임을 많이 하는 개발자들을 모았습니다.
여러 개의 캐릭터를 키우면서 누적 레벨 1000에 가까운 개발자 유저 ㄱ씨와
누적 레벨 500을 돌파한 ㄱ씨, 그리고 며칠 전 1001렙을 달성한 ㅇ씨 등과 함께 조사 및 기획 그리고 테스트를 함께했죠)
2. 파티를 파티 목록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에피소드 채팅으로 모으게 된다.
3. 특정 캐릭터만 차별해서 파티에 받는다. (왕따 캐릭터)
거기에 더해서 개발자들이 패치 전에 파티 시스템에 대해 분석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티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사에서 가장 게임을 많이 하는 개발자들을 모았습니다.
여러 개의 캐릭터를 키우면서 누적 레벨 1000에 가까운 개발자 유저 ㄱ씨와
누적 레벨 500을 돌파한 ㄱ씨, 그리고 며칠 전 1001렙을 달성한 ㅇ씨 등과 함께 조사 및 기획 그리고 테스트를 함께했죠)
1. 신규 유저들은 에피소드 채팅 하는 방법을 모른다.
2. 중, 저 렙의 유저는 파티 맺는 방법을 모른다.
3. 파티를 맺으려면 일단 스테이지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4. 파티를 맺으려면 상당 시간 에피소드 채팅으로 사람을 모아야 한다.
5. 파티를 맺는 방법이 여러 갈래여서 유저가 분산되어 유저수가 적게 느껴진다.
6. 파티를 맺는 것이 어렵게 되다 보니 결국 아는 사람하고만 파티를 맺게 된다.
2. 중, 저 렙의 유저는 파티 맺는 방법을 모른다.
3. 파티를 맺으려면 일단 스테이지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4. 파티를 맺으려면 상당 시간 에피소드 채팅으로 사람을 모아야 한다.
5. 파티를 맺는 방법이 여러 갈래여서 유저가 분산되어 유저수가 적게 느껴진다.
6. 파티를 맺는 것이 어렵게 되다 보니 결국 아는 사람하고만 파티를 맺게 된다.
반대로 인맥이 없는 사람은 파티 한번 들어가기 어렵다.
이정도 입니다. 루니아전기는 현재 6개국에서 동시에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물론 패치에 대한 시간차는 존재하지만 새로운 국가를 오픈 하면 할 수록 파티에 대한
여러 불만 사항들은 위의 리스트와 거의 비슷하리라고 생각됩니다.
언제나 한국에서 불만 및 건의 사항으로 들어오는 것은 해외에서도 거의 유사하게 건의사항들이 저희에게로 넘어 오니까요.
이정도 입니다. 루니아전기는 현재 6개국에서 동시에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물론 패치에 대한 시간차는 존재하지만 새로운 국가를 오픈 하면 할 수록 파티에 대한
여러 불만 사항들은 위의 리스트와 거의 비슷하리라고 생각됩니다.
언제나 한국에서 불만 및 건의 사항으로 들어오는 것은 해외에서도 거의 유사하게 건의사항들이 저희에게로 넘어 오니까요.
이제 위에 언급되어 있는 건의사항과 개발자들이 분석했던 부분들에 대한 구체적인 제 생각을 적어 볼까 합니다.
유저 분들의 건의 사항에 대해서 …
1. 파티를 모아야 하는데 거래만 잔뜩 있어서 불편하다.=> 정말이지 많았습니다.
신화 텝을 열면 파티를 맺기 위한 파티 방 보다는
거래를 하기 위한 방이 더 많았습니다. 이렇게 되면 파티 목록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 게임을 하기 위한 유저들은 일단 스테이지에 들어가서
파티를 모으거나 광장에서 인맥을 통해 우선 인원을 구하고 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거래와 파티를 확실히 나눠야 되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스테이지 텝 에선 제목을 적지 못 하게 하고 거래 텝 에서만 제목을 적게 해야 했습니다.
유저 분들의 건의 사항에 대해서 …
1. 파티를 모아야 하는데 거래만 잔뜩 있어서 불편하다.=> 정말이지 많았습니다.
신화 텝을 열면 파티를 맺기 위한 파티 방 보다는
거래를 하기 위한 방이 더 많았습니다. 이렇게 되면 파티 목록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 게임을 하기 위한 유저들은 일단 스테이지에 들어가서
파티를 모으거나 광장에서 인맥을 통해 우선 인원을 구하고 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거래와 파티를 확실히 나눠야 되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스테이지 텝 에선 제목을 적지 못 하게 하고 거래 텝 에서만 제목을 적게 해야 했습니다.
( 5월 3일 1시 33분 파티 창에는 20여 개의 거래 방이 열려있음)
결론적으로 루니안들은 제목을 못 적는 답답함이 기존 파티텝에 거래 방이 난무 하는
것 보다 더 불편하셨던가 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해결이 되면 5월 4주 정규 패치 이 전에 긴급 패치로 곧 바로 적용 할 것입니다.
것 보다 더 불편하셨던가 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해결이 되면 5월 4주 정규 패치 이 전에 긴급 패치로 곧 바로 적용 할 것입니다.
2. 파티를 파티 목록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에피소드 채팅으로 모으게 된다.
제가 직접 해봤을 때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고
계속해서 파티를 모으기 위해서 급 도배 광고를 해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사람 없는 스테이지에 들어가서 혼자 광고하고 있는 행위도 그리 즐겁지 않았습니다.
에피소드 채팅으로 파티를 모은다는 것은
역시 파티를 맺을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유저들은 파티 목록에서 파티를 찾기 보다는
스테이지 안에서 에피소드 채팅으로 모으게 됐죠.
(예전 파티는 스테이지로 이동 중에 많이 튕기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계속해서 파티를 모으기 위해서 급 도배 광고를 해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사람 없는 스테이지에 들어가서 혼자 광고하고 있는 행위도 그리 즐겁지 않았습니다.
에피소드 채팅으로 파티를 모은다는 것은
역시 파티를 맺을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유저들은 파티 목록에서 파티를 찾기 보다는
스테이지 안에서 에피소드 채팅으로 모으게 됐죠.
(예전 파티는 스테이지로 이동 중에 많이 튕기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사실 지금 광장에서 에피소드 채팅이 되고 있는 것과 스테이지 안에서 다른 스테이지에 있는 유저를 초대 할 수 있는 것은 버그에 가깝습니다.
분명히 막았다고 생각했는데 제대로 막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스테이지에서 다른 스테이지에 초대 되는 것은 곧 사용할 수 없게 될 겁니다.
스테이지에서 다른 스테이지에 초대 되는 것은 곧 사용할 수 없게 될 겁니다.
(‘스테이지 들어가서 구해~~ ‘라고 말하는 유저)
3. 특정 캐릭터만 차별해서 파티에 받는다.
사실 이 문제는 파티의 문제는 아니라고 볼 수도 있지만 게임의 전체 분위기
그리고 자유게시판 언론 플레이로 인해서 문제가 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은 이 문제는 캐릭터 밸런스에 대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헌데 파티 목록에서 노골적으로 지크, 법사(한때), 티아 등의 캐릭터는
받지 않는다는 제목들이 대부분이었죠.
그러다 보니 해당 캐릭터를 플레이 하는 유저들 상대적으로 불만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이 문제도 역시 거래 때와 같이 제목을 바꿀 수 없게 하고
스테이지 플레이를 목적으로 하도록 한 다음
입장 유저를 골라 받을 수 있게 하면 해결 될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자유게시판 언론 플레이로 인해서 문제가 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은 이 문제는 캐릭터 밸런스에 대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헌데 파티 목록에서 노골적으로 지크, 법사(한때), 티아 등의 캐릭터는
받지 않는다는 제목들이 대부분이었죠.
그러다 보니 해당 캐릭터를 플레이 하는 유저들 상대적으로 불만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이 문제도 역시 거래 때와 같이 제목을 바꿀 수 없게 하고
스테이지 플레이를 목적으로 하도록 한 다음
입장 유저를 골라 받을 수 있게 하면 해결 될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어차피 방장이 수락을 해야만 입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싫어하는 클래스는 받지 않으면 되는 것이고
파티 목록에서 유저들이 마음 상하는 일도 없어질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싫어하는 클래스는 받지 않으면 되는 것이고
파티 목록에서 유저들이 마음 상하는 일도 없어질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의 문제가 생기더군요.
필요치 않은 캐릭터 말고 필요한 캐릭터만 받고 싶을 때
입장하는 유저나 수락하는 유저나 꽤나 귀찮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 부분은 아직 고민 중입니다. 상당 수의 mo rpg 게임들이 이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유저 분들이 적응 하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필요치 않은 캐릭터 말고 필요한 캐릭터만 받고 싶을 때
입장하는 유저나 수락하는 유저나 꽤나 귀찮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 부분은 아직 고민 중입니다. 상당 수의 mo rpg 게임들이 이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유저 분들이 적응 하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저 분들의 건의를 통해서 수정된 파티 목록의 새로운 시스템에 대해서 적어봤습니다.
이제는 개발자들이 생각한 문제에 대해서 말씀 드리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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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규 유저들은 에피소드 채팅 하는 방법을 모른다.
2. 중저렙의 유저는 파티 맺는 방법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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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과 2번은 한번에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게임에 신규 유저가 적게 유입되면 전체 유저가 줄어들게 됩니다.
게임에 신규 유저가 적게 유입되면 전체 유저가 줄어들게 됩니다.
여러분은 잘 모르시겠지만
일본을 제외한 한국, 대만, 중국, 브라질, 미국은 신규 유저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일본을 제외한 한국, 대만, 중국, 브라질, 미국은 신규 유저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상하게 신규 유저들이 게임에 적응을 못 하고 나갑니다.
개발진들은 이 문제를 위해서 다방면으로 생각하고 적게는 3-4번,
많게는 15-20번 새롭게 캐릭터를 키우면서 무엇이 문제일까 조사하고 찾아보게 됐습니다. 일단 신규 유저들 그리고 신규 유저들 중에서도 인맥이 없는 유저들에게는
에피소드 2부터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아는 유저들은 에피소드 채팅으로 파티를 구하지만
모르는 유저들은 자기가 하고 있는 스테이지 파티를 구한다는 글은 보지만
“%저요 같이해요~!” 이 한마디를 못 합니다.
또는 자기는 2-5를 하고 있는데 상대는 2-6이라고 해서 한 스테이지 차이로 같이 못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바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파티 시스템을 전면 개편한 것 입니다. 물론 파티만 개편한 것은 아닙니다.
개발진들은 이 문제를 위해서 다방면으로 생각하고 적게는 3-4번,
많게는 15-20번 새롭게 캐릭터를 키우면서 무엇이 문제일까 조사하고 찾아보게 됐습니다. 일단 신규 유저들 그리고 신규 유저들 중에서도 인맥이 없는 유저들에게는
에피소드 2부터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아는 유저들은 에피소드 채팅으로 파티를 구하지만
모르는 유저들은 자기가 하고 있는 스테이지 파티를 구한다는 글은 보지만
“%저요 같이해요~!” 이 한마디를 못 합니다.
또는 자기는 2-5를 하고 있는데 상대는 2-6이라고 해서 한 스테이지 차이로 같이 못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바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파티 시스템을 전면 개편한 것 입니다. 물론 파티만 개편한 것은 아닙니다.
5월 들어 새로운 캐릭터를 키우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튜토리얼 스테이지가 새롭게 들어갔고,
1렙부터 54렙까지 이끌어 주는 연계 퀘스트와 무기 퀘스트가 추가되고
레벨이 오를수록 스테이지 라이선스를 부여 받는 시스템도 추가 되었습니다.
튜토리얼 스테이지가 새롭게 들어갔고,
1렙부터 54렙까지 이끌어 주는 연계 퀘스트와 무기 퀘스트가 추가되고
레벨이 오를수록 스테이지 라이선스를 부여 받는 시스템도 추가 되었습니다.
파티 목록에서는 유저들이 플레이 가능한 스테이지 중에서
가장 효율이 좋은 파티를 최상위에 그리고 “추천” 이라는 표시를 달아주어
언제든 파티 목록을 열면 자신이 하기에 가장 효율 좋은 파티를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가장 효율이 좋은 파티를 최상위에 그리고 “추천” 이라는 표시를 달아주어
언제든 파티 목록을 열면 자신이 하기에 가장 효율 좋은 파티를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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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파티를 맺으려면 일단 스테이지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4. 파티를 맺으려면 상당 시간 에피소드 채팅으로 사람을 모아야 한다.
5. 파티를 맺는 방법이 여러 갈래여서 유저가 분산되어 유저수가 적게 느껴진다.
6. 파티를 맺는 것이 어렵게 되다 보니 결국 아는 사람하고만 파티를 맺게 된다.
반대로 인맥이 없는 사람은 파티 한번 들어가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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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 3,4,5,6번은 모두 한번에 묶어서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파티를 맺고 싶은데 일단 스테이지에 입장한다. 그리고 에피소드 채팅으로
“설 솔 가는 강한 격수 있어요~ 초대 주세요~” 라고 외칩니다.
짧게는 30초 안에도 되지만 길게는 몇 분씩 외쳐도 파티를 이루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제가 직접 플레이 하면서도 직접 겪게 되는 문제였습니다.
파티 찾기가 어려워서 몰래 길드에 가입했죠.
(“절대 개발자라고는 말하지는 않습니다”)
파티 찾기가 어려워서 몰래 길드에 가입했죠.
(“절대 개발자라고는 말하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친분으로 파티를 맺는 방법 그리고 에피소드 채팅으로 찾는 방법들
파티를 이루는 방법이 다양해 짐으로 인해서 신규 유저들은 파티를 찾을 수 없고
기존 유저들 중에도 길드에 가입되어있거나 지인이 많은 사람들 위주로
파티가 이루어 집니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플레이를 하다 보니 기존 유저들의 플레이는 갈수록 최적화되어
스테이지 플레이가 쉬워지고 신규 유저들은 기존 유저들과 어울릴 수 없기 때문에
항상 어렵다는 말을 하게 되는 겁니다.
결국 파티 맺는 방법이 분산되는 문제 보다는
신, 구 유저가 한데 어우러질 수 없는 문제가 더 큽니다.
파티를 이루는 방법이 다양해 짐으로 인해서 신규 유저들은 파티를 찾을 수 없고
기존 유저들 중에도 길드에 가입되어있거나 지인이 많은 사람들 위주로
파티가 이루어 집니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플레이를 하다 보니 기존 유저들의 플레이는 갈수록 최적화되어
스테이지 플레이가 쉬워지고 신규 유저들은 기존 유저들과 어울릴 수 없기 때문에
항상 어렵다는 말을 하게 되는 겁니다.
결국 파티 맺는 방법이 분산되는 문제 보다는
신, 구 유저가 한데 어우러질 수 없는 문제가 더 큽니다.
3,4,5,6번의 답변을 보다 구체적으로 하다 보면 엮여 있는 문제들이 속속 불거져 나와
오늘의 포스팅을 마칠 수 없을 것 같아 오늘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칠 수 없을 것 같아 오늘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끝으로 루니아전기는 계속해서 더 나은 시스템을 도입하여
유저 분들이 스트레스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현재 불편하다고 말씀하시는 것들에 대한 대안이 나오면
곧 바로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 하여 여러분께 알려드릴 예정이니
테스트 서버가 업데이트 되면 귀찮으시더라도 꼭! 꼭! 플레이 해봐주시고
건의게시판에 소감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Tayge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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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ygeta : 올엠 <루니아전기> 개발 총괄 실장
98년 오락실의 한 게이머에서,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 FPS를 주름잡던
프로게이머로의 활약, 그리고 루니아전기의 제작 총괄에 이르기까지 그의 삶은
‘게임’과 뗄래야 뗄 수 없는 운명같은 존재다. 그에게 있어 ‘포기’란 없다.
“게임이란 자극이라는 것으로 뭉쳐있는데, 그 자극을 웃음과 감동으로 채우고 싶다.
또한, 게임의 사회적 책임을 고려해 도적인 가르침을 주는 게임을 만들고 싶으며,
그것만으로 사람의 마음을 느끼게 하면 좋겠다. 그러한 게임 제작을 통해 ‘희열’을 느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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