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강화, 빛강화 대혁신을 이루다!
(Item Enhance system Renewal)
안녕하세요 Sean입니다.
오늘은 감정(Identification), 강화(Fortification), 빛강화(Light Fortification) 개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지난 9월에 공개한 4분기 계획 동영상에서 예고되었듯이 11월 테스트 서버에서는 감정과 강화 그리고 빛강화에
대한 개선 작업이 대대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개선의 핵심은 ‘보다 더 저렴하고 편하게 감정, 강화, 빛강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하자’로 요약됩니다.
이러한 개선을 하게 가장 큰 이유는 감정, 강화, 빛강화로 분류되는 루니아전기 기존 인챈트 시스템이
새롭게 등장하는 여러 시스템들 사이에서 점점 그 비중이 약화되는 것, 유저들이 들인 시간과 노력,
비용에 비해 빛강화로 인한 보상 스텟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쥬얼적으로 여러가지 효과를 주기 위해 '빛강화의 이펙트 변경'과 '강화의 새로운 이펙트 추가'를
하고자 했고, 이에 대한 유저분들의 사전에 의견을 듣고자 지난
하지만, 설문 결과 이에 대한 유저분들의 의견이 분분하였기에 현재 그래픽팀에서
재수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을 위해서 업데이트 이후에도 기존 형태를 더 선호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를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도 별도로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11월에는 감정, 강화, 빛강화의 시스템은 개선되지만,
그에 따른 그래픽적인 효과는 다음 달에 패치하기로 연기하였습니다.
그럼, 강정, 강화, 빛강화에 있어서 어떠한 점이 개선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크게 네가지로 분류됩니다.
+++++++++++++++++++++++++++++++++++++++++
- 감정, 강화, 빛강화에 소모되는 비용 절감
- 강화, 빛강화 성공확률 상승
- 빛강화 시에 부여되는 스텟 상승
- 감정, 강화 빛강화의 UI 개선
+++++++++++++++++++++++++++++++++++++++++
1.감정, 강화, 빛강화에 소모되는 비용 절감!
현재 테스트서버에 현재 반영되어 있는 것처럼 앞으로는 촉매와 강화석, 빛석, 캐시 촉매, 복구석의 개수가
강화하려는 아이템에 따라 차등화되고 고정됩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첫째, 강화 시, 촉매의 개수를 몇 개로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할 필요 없이 직관적으로 자신이 강화하려는
아이템의 레벨에 따라 고정 개수의 재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하는 것,
둘째, 저레벨 아이템은 고레벨 아이템에 비해서 보다 저렴하게 재감정, 복구, 촉매사용 등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을
하나의 단일화된 프로세스로 만들기 위함입니다.
위의 내용을 간단하게 표로 나타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재료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격
|
|
캐시촉매 1
|
960원
|
캐시촉매 2
|
480원
|
재감정서
|
50원
|
복원석
|
580원
|
이 내용을 보면 현재 최상위 아이템인 신화 에피소드4 아이템의 경우에도 현재보다 비용 절감효과가 크게 되고,
그 이하 등급의 아이템들은 현재보다 저렴한 가격에 복구, 재감정 등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강화석이나
촉매 부분에 있어서 밸런스를 잡는 과정에서 지금과는 개수가 좀 변한 부분도 있습니다만,
강화 확률 개선에 대한 작업도 진행되기에 사실상 기존보다 적은 개수의 강화석과 촉매가 소모될 것입니다.
2.강화, 빛강화 성공확률 상승
강화에서 개선된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촉매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일반적인 성공확률만 비교해봐도 이전보다 월등히 개선 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강력하면서도 동시에 자신의 개성이 확연하게 드러나는 새로운 캐시 촉매들의 등장으로
보다 더욱 손쉬운 강화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강화 뿐만 아니라 빛강화도 개선이 되었습니다.
우선 확률이 아래와 같이 적용됩니다. 또한, 금번 빛강화 개선의 일환으로 빛강화에도
캐시 촉매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보다 쉬운 빛강화가 가능해집니다.
3.빛강화 시 부여되는 스텟 상승
빛강화의 경우 이와 같은 확률 개선 외에도 빛강화 시에 부여되는 수치의 조정이 이뤄집니다.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서 빛강화 시에 부여되는 스텟이 차등 지급되고,
스텟도 기존보다 대폭 상승했습니다.
기존에는 빛강화 시에 해당 장비가 가지고 있는 스텟에 대해서만 빛강화 효과가 발휘되었는데,
개선 이후에는 무조건 힘, 민첩, 건강, 지능의 스텟이 붙게 되며, 무기냐 방어구냐에 따라서
공격력 혹은 방어력이 붙을 뿐, 기본적으로는 모든 스텟이 다 부여됩니다.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서 부여되는 스텟 중 신화 에피소드4 장비에 붙는 스텟은 아래와 같습니다.
4.감정, 강화 빛강화의 UI 개선
이외에도 별도로 감정, 강화, 빛강화 모든 부분의 UI를 개선해 보다 손쉽게 감정, 강화, 빛강화를
하실 수 있게 됩니다. 기존에는 창을 띄우고, 아이템을 드래그해서 넣고, 강화 버튼을 누르고
다시 아이템을 드래그 해서 넣는 과정을 반복하고 파손될 경우에 복구를 하고 다시
강화를 해야 했습니다. 또한 강화, 빛강화를 한 단계 더하면 어떤 수치가 나올지, 감정을 하면
어떤 수치가 나올 수 있는지를 전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 부분을 개선하여 간단하게 원터치로 지속적인 강화, 빛강화 시도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각각의 결과 값이나 성공확률에 대한 부분을 모두 볼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감정의 경우, 감정 시도, 재감정, 다시 감정 시도 이 과정을 반복해야 했는데,
이 부분을 별도의 마우스 컨트롤 없이 원버튼으로 지속적인 감정 시도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감정, 재감정, 재감정 하는 동영상>
<빛강화, 복구, 빛강화 하는 동영상>
지금까지 내용 잘 보셨는지요. 금번 작업의 가장 큰 목적은 단순히 스텟을 올리기 위한 수단에 불과했던
감정, 강화, 빛강화가 이번 패치를 통해 지금보다 편안하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컨텐츠로 발전하게끔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루니아전기 내에서 아이템을 보다 편리한 UI, 그리고 현재 게임에 어울리는
스텟 보상, 그리고 절감된 비용 등으로 조금은 더 즐겁게 감정, 강화, 빛강화를 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ean-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올엠블로그에 자유롭게 댓글을 달아주세요.